As an Amazon Associate I earn from qualifying purchases.
Instant Pot DUO 6Q와 500ml 생수병 |
처음 인스턴트 팟을 살 때 어떤 크기를 사야할지부터 고민을 하게 됩니다. 인스턴트 팟 사이즈는 3Qt, 6Qt, 8Qt 순서 입니다. 무엇을 주방에 들여야 후회가 없을까요. 어느 사이즈를 사야 감당할 수 있을까요? 요즘 유행하는 스카이 캐슬 대사 흉내 내봤어요. ^.^
Qt 는 쿼트라고 읽는데 한국인에게는 익숙하지 않은 단위입니다. 우리가 쓰는 리터로 환산하면 0.946리터가 됩니다. 약 일 리터(1L)가 약간 안되는 양이라고 짐작하시면 쉽습니다. 인스턴트 팟 내솥에는 6쿼트의 경우 6리터까지 눈금이 표시가 되어 있습니다.
인스턴트 팟의 크기는 평상시에 자신이 주로 만드는 음식의 양, 식구 수 등을 고려해서 선택하면 좋습니다. 식구 수는 일반 식사 양을 기준입니다. 손이 크거나 대식가인 분들, 손님을 자주 치루시는 분들은 식구수 기준보다 위 단계 크기를 사시면 됩니다.
3쿼트는 Mini라는 이름이 붙은만큼 아담한 크기입니다. 밥이나 찌개, 갈비찜 등 국물이 많지 않은 요리를 하면 알맞고 식구가 적다면 국까지도 가능합니다. 인스턴트 팟은 밥을 한채로 보온을 하는 경우 시간이 지나면 부분별로 마르고 물이 생겨서 밥 보온에는 추천하고 싶지 않습니다. 따라서 때마다 새밥을 지어먹는 4식구의 경우 밥 전용으로 사용가능 합니다. 제품 설명에는 마른쌀로 6컵까지 할 수 있다고 되어있습니다. 남은 밥은 냉동 후 소분해서 냉동실에 두었다가 전자레인지에 해동해서 먹을수 있기 때문에 독신자들에게도 좋은 선택이 될것 같습니다.
6쿼트는 가장 많이 사용하는 크기입니다. 처음에 받아보면 좀 큰 것 같지만 사용하다 보면 좋은 점이 많습니다. 국도 네 식구가 두 끼니 이상 먹을 만큼 끓일 수 있고, 파스타 만들때 미트볼 등을 넣어서 끓여도 넉넉한 사이즈입니다. 밥을 할때는 좀 크다 싶기는 한데, 손님이 많이 오시는 경우 유용하게 잘 씁니다. 큰 닭 한마리가 넉넉하게 들어가는 사이즈 입니다.
8쿼트는 가장 큰 사이즈 입니다. 식구가 많거나, 성장기 청소년 자녀가 여럿 있는분들, 대식가, 바빠서 한번에 많은 음식을 해서 두고 드시는 분에게 좋습니다. 사골이나 곰탕처럼 끓이는 내용물이 많고 국물까지 더해지는 경우, 삼계탕할 때 큰 닭을 두마리 이상하는 경우는 좋습니다. 깊이가 가장 깊기 때문에 약간 불편 할 수 있습니다.
예를 들어, 저는 4 식구이고 Instant Pot DUO 6Qt를 사용하고 있습니다. 저희 집은 사골이나 곰탕을 거의 해 먹지 않아서 8Qt 까지 큰 것은 필요가 없고, 3Qt는 너무 작아서 미역국이나 카레, 김치찜을 하기에는 부족하기 때문입니다. 밥은 쿠쿠 압력 밥솥을(Cuckoo pressure cooker) 가지고 있어서 잘 하지 않지만, 밥 하는 시간이 적게 걸리기 때문에 볶음밥용 자스민 라이스를 만들기도 합니다. 깊이가 넉넉해서 부피가 많은 양배추찜이나 다량의 브로컬리를 찌는데 자주 사용합니다. 그 밖에 만두나 찐빵, 고구마나 감자등 찜기로 사용하기에 매우 편리합니다.
간단히 정리해보면,
3Qt
- 1~3인
- 한 끼 분량의 밥, 죽
- 찌개, 갈비 찜, 수육, 찐 채소
- 영계 1~2마리의 삼계탕
- 과일잼, 요거트,찐달걀
6Qt
- 3~6인
- 두 끼 이상의 밥, 죽
- 두 끼 이상의 국이나 카레, 갈비찜, 김치찜, 수육, 찐 채소
- 큰 닭 한마리 삼계탕
- 과일잼, 요거트, 찐달걀
8Qt
- 4~ 6인 이상
- 두 끼 이상의 밥, 죽
- 두 끼 이상의 국이나 카레, 갈비찜, 김치찜, 수육, 찐 채소
- 큰 닭 두마리 삼계탕
- 곰탕, 사골국
- 과일잼, 요거트, 찐달걀
댓글
댓글 쓰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