인스턴트팟 사용법, 안전 수칙-사용 전 꼭 알아두세요 Instant Pot safty tips & how to use

As an Amazon Associate I earn from qualifying purchases.

 

'부엌' 하면 어떤게 떠오르시나요?

 보글보글 끓는 찌개, 김이 모락모락 오르는 만두, 바삭한 튀김 등. 저는 맛있는 음식이 먼저 떠오릅니다. 하지만 실제 부엌은 칼, 불, 물, 뜨거움, 연기가 있는곳으로, 작은 전쟁터와도 같습니다. 특히나 음식점의 주방처럼 많은 사람과 조리기구가 있는 곳은 더 할 것입니다. 요리사들의 위계질서가 엄격한 것도 부엌이란 곳이 이런 상황이라 그런것 같다는 생각도 듭니다. 아이들과 요리하는 것을 좋아하지만, 같이 요리를 하면서도  애들이 다칠까봐 많이 신경이 쓰이는 것도 사실입니다. 

 압력솥 이야기를 하면 사놓고서 무서워서 못쓰겠다는 분들이 많습니다. 예전에 인터넷에서 도는 사진 중에 압력솥 뚜껑이 부엌 천장에 날아가 박힌 사진을 본적이 있습니다. 야심차게 인스턴트 팟을 샀다가 뜨거운 김에 화상을 입어 고생하는 분도 봤습니다. 이런 저런 이유로 무서워서 인스턴트 팟의 편리함을 놓치는 것이 안타까운 마음입니다. 

 압력이 높아지면 물의 끓는 점이 높아져서 음식이 더 맛있게 되는 간단한 원리가 압력솥의 장점인데 이게 익숙치 않은 사람에게는 부엌의 위험요소가 될 수 있습니다. 오늘은 인스턴트 팟을 안전하게 사용하는 방법에 대해 쓰려고 합니다. 모든 위험요소를 피할 수는 없지만 이것만 알아도 처음 시작하는 분에게는 많은 도움이 될 것입니다.

1.사용 설명서를 읽으세요.
 수능 일등이 인터뷰에 나와서 그럽니다. 

"교과서만 봤어요. "

우리 모두가 일등이 될 필요는 없다고 생각합니다. 하지만 사용 설명서에는 주의사항이 자세히 나와 있습니다. 설명서는 교과서가 그렇듯이 인스턴트팟을 연구한 사람들이 쓴 책입니다. 정독까지는 아니어도 훑어만 봐도 도움이 됩니다. 어떤 이유로든 읽기 어려운 분들은 제가 다음에 쓰는 것 만이라도 보고 가세요.

2. 사용전에 잘 세척하세요.

 
 인스턴트팟의 겉면은 대부분 플라스틱,스테인레스로 이루어져 있습니다.

 플스부분은 주방세제와 미지근한 물로 닦습니다. 실리콘 패킹도 마찬가지로 세척합니다.

 스테인레스로 된 내솥과 뚜껑의 안 쪽은 식용유를 극세사 수건이나 키친타올에 뭍혀서 닦아냅니다. 스테인레스를 만드는데 쓰인 연마제가 남아있는 경우가 있고, 이것은 몸에 매우 해롭습니다. 기름에 녹는 성분이라 꼭 기름을 이용해 닦아내야 합니다. 본체의 겉면도 스테인레스지만 음식이 닿는 부분은 아니기 때문에 물기 있는 수건으로 닦으시면 됩니다.
 내솥과 뚜껑부분은 기름으로 닦은 후, 다시 미지근한 물과 세제로 닦아줍니다.

3. 본격적인 사용 전에 사용 설명서에 있는 것처럼 물 한컵을 넣고 한번 돌려보셔서 잘 작동하는지 봅니다.

4. 압력추와 주변 청결
 압력조리를 하기전에 sealing, 조리후에 vent로 돌리게 됩니다. 앞력이 나가는 이 통로중 어느 부분이라도 막혀있으면 위험합니다. 요리 후 세척할 때 추를 빼서 씻고 뚜껑 안쪽에 분리되는 커버부분도 빼서 잘 씻어주세요.


5. 요리후 김 빼기
  가장 중요한 부분중 하나입니다. 반드시 조리후 김이 빠진 뒤 뚜껑을 열어야합니다.
  무리하게 뚜껑을 여는것은 절대 하지 말아야할  위험한 행동입니다 .

  요리가 다 된 후 압력추를 돌릴 때 손으로 직접 돌리지 마세요.
  인스턴트팟의 추를 돌리면 증기는 수직으로 위로 올라갑니다. 손으로 돌리다가 그  증기를 맞으면 화상을 입습니다. 뒤집개(스패튤라)나 주방용 집게로 밀어서 돌리면 위험을 피할수 있습니다.
 음식에 따라서 기다렸다가 압력 추를 돌리세요. 물 200ml 넣고하는 찜요리나 밥은 바로 김을 빼도 큰 문제가 없습니다. 하지만 끈끈한 소스가 있는 음식, 죽, 바베큐 소스 치킨윙, 국 처럼 물기가 많은 음식을 급한 마음에 바로 김을 빼면 단순한 스팀이 아니기 때문에 사방에 국물이 다 튈 수 있습니다. 이게 피부에 닿으면 그냥 김에 대이는 화상보다 더 심각합니다. 꼭 최소 5분 넉넉하게 10분이상 기다렸다가 추를 돌려주세요. 그래도 급하다면 뚜껑위에 신문지나 넓은 행주를 덮고 돌려주시기 바랍니다.
 추를 내가 돌리지 않아도 시간이 지나면 김이 빠지는데 이것을  Natural release 라고 합니다.김이 다 빠지면 추 옆에 있는 작은 동그란 기둥도 내솥 안의 앞력이 낮아져서 쏙 들어가게 됩니다. 급하게 먹을 음식이 아니라면 이 방법이 가장 안전합니다. 물론 뚜껑을 열기 전 이 경우도 Vent로 돌려서 여세요. 돌다리도 두드려 보고 건너면 더 안전합니다.

6. 인스턴트 팟은 전기 솥입니다. 솥 바닥이나 코드가 있는 부분에 물기가 없는지 확인하고 사용하세요. 주방에서 일하다보면 물이 흘러있는 경우가 많으니 감전 사고 예방을 위해 이 부분은 항상 조심해야겠습니다.


안전 수칙을 잘 지켜서 건강한 요리 하시고 행복한 하루 되시길 바랍니다.


댓글